Microsoft Live Mesh Beta

최근 Live Writer 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포스팅을 여러개를 동시 진행하다보니 정신이 없다.  -_-;;

가장 늦게 시작한 포스트가 제일 먼저 올라오는 괴 현상이 나타나고 말았다.(뭐 그리 많은 내용이 있는 것도 아니니..)

 

이번 포스트는 Microsoft 가 야심차기 준비하고 있는 Live 서비스 중 PC 동기화 소프트웨어인 Mesh(http://www.mesh.com) 이다.

요즘 MS 가 매우 자신감이 넘치는 것 같다. Mesh 라는 서비스는 일단 Mac OS X(레퍼드 이상)  를 지원한다.  뭐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반가운 일이지만 아직은  Beta답게 눈에 보이는 버그들도 있다.

 

일단 Mesh 서비스는 웹과 PC, Mac, Windows Mobile(PDA 용 Windows OS, 현재는 서비스 준비중) 간의 네트워크 동기화 서비스이다.  특정 폴더를 지정해 놓고 해당 폴더를 웹이다 다른 장비(PC, Mac, WM 이 포함되므로 장비라 표현하겠다.) 에서 해당 폴더를 접근하는 솔루현으로 요즘같이 개인이 여러 PC 를 사용하거나 직장과 가정에서 작업하던 내용을 퇴근할때, 출근할 때마다 USB 나 이메일로 전송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고마운 서비스가 되겠다.

 

동기화하려는 지정된 폴더는 사용자의 설정에 의해 웹 상(MS 의 서버)와 동기화 할 경우 동기화를 위해 집의 PC 를 켜 놓을 필요도 없고, MS 에게 내 테이터를 보관하기 싫을 경우 동기화 하기로 한 장비가 한대라도 켜져있다면 다른 장비에 자동으로 동기화 시켜준다.

 

요즘같이 네트워크의 접근성이 좋아진 시대에서는 매우 유용하고 사용자의 가려운곳을 긁어주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. 특히 윈도우 PC 끼리는 바탕화면 공유 신청(대상의 PC 에서 수락 필요)을 하면 화면 공유도 쉽게 되며, Live 서비스 사용자끼리 Mesh 를 사용할 경우 특정 공유폴더를 서로 동기화 시킬 수도 있어 업무의 효율성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.

여기서 잠깐… 동기화 문제는 조금 우려해야 할 것 같다.  상황을 가정해 보자.  두 사람이 같은 시간에 동일한 파일을 수정할 경우 Mesh 는 이 상황을 감지해 내지 못한다.  단지 저장 후 충돌로 인식하고 어떤 파일이 최종본인지 선택하거나 따로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. 이 문제는 향후 분명히 사용자들의 요구에 의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MS 의 프로그래밍 툴(Visual Studio)의 부가 소프트웨어인 SourceSafe 나 SubVersion(SVN) 에서 사용하는 파일 잠그기 가 대안이 될 것 같다. (이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서버-클라이언트 구조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소스 버전관리툴을 사용해 왔고, 이것은 Mesh 와 비슷한 형태이다. Mesh 는 서버-클라이언트 구조에 P2P 개념이 들어가 있는 좀더 진화된 버전관리 소프트웨어라 볼 수도 있다.)

 

하지만 Mesh 가 가야할 길은 아직 멀다는 느낌이 든다. 경쟁 OS(운영체제)인 Mac OS 을 지원하지만 아시아권 언어를 100% 지원하지는 못하고 있다.  Windows PC 간에는 동기화에는 문제가 없지만 Mac 과 동기화 하는 폴더의 경우 파일명의 한글이 분해가 되어버린다. (‘주간업무.doc’ 라는 파일이 ‘ㅈㅜㄱㅏㄴㅇㅓㅂㅁㅜ.doc’ 식으로 바뀌게 된다.)

이 문제는 Mac OS 와 Windows 가 사용하는 문자 인코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문제이며, Mesh 가 Beta 딱지를 뗄 때쯤이면 개선될 것 같다.

 

동기화를 위해서는 파일이 네트워크를 타고 가야 하는데 Mesh 는 직접 연결이 아니라 MS 의 서버를 거쳐 전달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.  물론 이 방법은 방화벽이나 공유기가 있는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유용하지만, 많은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받고 서버를 늘려주지 않으면 속도는 매우 느려질 수 밖에 없다.  작은 문서파일은 동기화 폴더에 저장이 되면 1분 이내에 동기화가 이루어지는데 수십에서 수백메가바이트의 데이터는 제법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하였다.

 

만약 Mesh 가 전송속도와 인코딩 문제, 아직 구현되지 않은 Windows Mobile(PDA) 와의 동기화, 장치별 동기화할 파일 용량 제한기능등이 구현되고, 더 큰 서버용량(현재는 서버 동기화를 할 수 있는 용량을 5GB 로 제한해 두었다.)를 준다면 유로서비스도 매우 매리트 있을 것으로 보인다.(현재 Apple 에서 MobileMe 라는 이름으로 Apple 제품들간의 데이터 동기화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유료이다.)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